리스토리의 리뷰&스크랩

리더의 역량을 키워주고 업무성과를 끌어올리는 목표관리&실행

리스토리™ 2009. 3. 9. 11:48
반응형


인생에서 경험해본 목표 관리의 첫 실행은 초등학교때의 생활계획표가 아닐까 싶다. 커다란 도화지속 동그라미에 24시간을 세분화 해서 아침기상시간부터 저녁 잠자리까지의 모든 일정을 스스로 세워본 그 과정이 아마 첫 경험이었던것 같다.
물론 그때의 그 계획표가 100% 계획대로 실천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나름대로 세운 계획을 최대한 맞춰보려고 시도했던 그때의 그 앙증맞은 열정(?)은 아직 기억이 그대로인것 같다.

살아가면서 목표와 계획이 없다면 얼마나 황량할것인가? 목표와 계획은 곧 희망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조직의 발전을 꾀할수 있는 기본 바탕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그 목표 관리를 잘해보려고 노력했지만 잘 안되었던 그런 여러가지 이유들을 이 책, [리더의 역량을 키워주고 업무성과를 끌어올리는 목표관리&실행 ]을 통해서 개선할수 있는 지식을 습득할수 있었던것 같다.

이책에서 가장 크게 보여지는 키워드는 3가지였던것 같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빠른 문제해결책중의 하나라는것과 목표와 계획은 평생 잡아야 하는것인만큼 그에 맞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 하다는것이다.
그리고 위 두가지를 실천할수 있는 실행력!
위에것들의 방법에 대한 자세한 예시와 도표들로 구성되어져 있어 일상생활 또는 나의 업무들속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적용해 볼수 있을것 같다. 특히 목표 설정과 동기부여등은 빠질수 없는 수단이며 그것은 모두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회의나 면담또한 그렇다. 매우 중요한 부분인것 같다.
그리고 목표달성을 이루려면 그에 맞는 능력들이 필요하다. 그 능력은 끊임없는 프로정신으로 갈고 닦는 자기계발의 결과물이라고 할수 있다.

아마 이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나의 여러가지 목표들을 재 점검해 보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에 따른 계획들을 실천하는 방법론적인 부분들도 많이 수정되어질 것이다.

모든 지식은 실천할때 더 빛나는것 같다. 이번에 배운 목표관리 및 실행에 대한 지식들을 일상생활과 업무에 적용을 해서 그 효과들을 누려보는 기회를 꼭 가져보아야겠다.

ps. Favorites paragraph

P.21 : 직원들이 모두 눈앞의 업무에만 열중한다면 단기적으로는 실적이 향상될 것이다. 그러나 직원들이 개인적인 능력향상이나 야심의 달성에 관심이 없는 회사는 머지않아 몰락하고 만다. 개인적인 목표관리는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조직의 발전에 공헌할 것이다.

P.67 :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것이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근거는 출처,기반,입각점등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그 목표가 어떻게 해서 나왔는지에 대한 원천을 말한다.

P.78 : 그런데 명확히 하기 어려운 것은 목표로 삼지 못하는가 하면 꼭 그런것은 아니다. 명확하게 할 수 없는 이유에 따라 다르다. 기반이나 근거가 애매하거나 설정하는 사람이 목표의 의미나 필요성을 정화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는 등의 이유로 명확하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목표가 될 수 없다. 아니, 목표로 삼으면 안 된다.

P.145 : 진척상황 확인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어지까지나 계획 수정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판단하는것이 목적이다.

P.235 : 회사에 의존해 그 회사에서만 통용되는 커리어를 형성하는 시대는 지났다. 격변하는 사회에서는 어느 조직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능력을 익혀 커리어를 축적해야 한다. 비니지스맨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기본능력과 업무능력으로 나뉘는데, 양자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같이 키워나가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