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토리의 IT's/IT Story

카스텔라(Castella usb)USB용 관리 프로그램

리스토리™ 2011. 6. 13. 12:18
반응형

일전에 형에게서 받은 카스텔라 USB. 유용하게 쓰일줄 알았던 USB인데 정작 써먹을데가 없다. 예전에는 다른컴퓨터에 가서 내가 필요한 프로그램을 쓰기 위해선 별도로 시디를 가지고 다니거나 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했었지만 요즘은 인터넷통신 속도가 빨라 그때 그때 다운 받아 설치해 사용하고 지우면 된다.
그런시절에 카스텔라USB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USB)였다.

카스텔라USB란 무엇인가?


아이오셀이라는 한국 업체가 만든 초소형 USB 메모리를 카스텔라라고 합니다.

카스텔라 빌더는 카스텔라 플랫폼을 탑재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Castella Builder(CastellaBuilder.exe)를 아이오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카스텔라는 현재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USB드라이브에 설치할 수는 있으나, 윈도우즈와 소프트웨어의 구조로 인하여 해당 USB드라이브를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면 소프트웨어가 동작하지 않는 것이 지금까지의 최대 문제였습니다.

Castella가 탑재된 USB드라이브는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 네이버지식인

즉 내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USB에 포터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에디트플러스라는 프로그램소스편집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한다. 내가 다른장소(학교,pc방,회사의 다른동료컴퓨터)에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새로 설치를 해야 한다. 하지만 카스텔라만 있다면 USB만 꽂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모든 프로그램을 포터블화 하진 못한다. 요즘은 어떤 프로그램은 네트워크를 통해 매번 실행할때마다 인증을 하는 것도 있기 때문이다. 처음 설치된 컴퓨터가 아니면 실행되지 않는것이다.

아무튼 이런 유용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 요즘들어서는 그다지 필요하지가 않아 USB메모리로만 사용하기 위해 초기를 하려고 한다.

안탑깝게도 아이오셀이라는 회사는 1-2년전쯤 문을 닫아버렸다. 그와함께 모든 유지보수 활동,기능도 정지되었다. 네이버에 아이오셀 사용자모임 카페가 있긴 한데 어느순간부터 비공개카페로 바뀌어져있다.

카스텔라 USB는 내부에 특정 구역을 설정하여 시스템파일을 설정해놔서 일반USB처럼 포맷을 하게 되면 인식을 못하게 되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반드시 아이오셀에서 배포한 초기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초기화 해야 한다. 혹시나 홈페이지가 문을 닫아버려 프로그램을 못 구하시는 분들께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길 바란다.

<몇가지 관리 프로그램>

1. Builder   
 : 카스텔라 프로그램을 USB에 초기상태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Builder.zip



2. IocellPatchManager
 : USB는 종류에 따라 TYPE1, 2, 3, 4 가 있다. 그 종류를 판별해 주는 프로그램.
   TYPE에 따라 초기화 프로그램도 구분되어 진다.

IocellPatchManager.zip



3. TYPE 1 ,2 , 3 초기화 프로그램(4번 초기화 파일은 못 찾음)
  : IocellPatchManager에서 판명된 TYPE에 따라 알맞은 초기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TYPE 1,2,3 초기화.zip



프로그램들의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1.Builder 
  카스텔라 프로그램을 초기화하거나 USB에 새로 심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스캔을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된 USB를 검색한다. 그럼 그중에 카스텔라 USB를 선택하고 START를 누르기만 하면된다.

2.  IocellPatchManager
자신의 카스텔라 타입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이다.

USB를 꽂은 상태에서 실행하게 되면 다시 연결하라고 나온다.


USB를 뺐다가 꼽으면 검사 버튼이 활성화 된다.

검사버튼을 누르자 TYPE1으로 판명되었네요.


3. 초기화 프로그램

USB를 꼽고 초기화를 누르고 완료 메시지를 기다리면 된다. 반드시 완료 메시지를 본후 USB를 포맷하여 사용하면 된다. 단 카스텔라 USB는 FAT32로만 포맷이 된다. 안탑깝게 NTFS로 포맷은 안된다.



★프로그램 사용시 주의할점

혹시 프로그램 사용중에 응답이 없는것처럼 느껴지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꼭 기다려야 한다.
프로그램 실행 후 종료전에 임의로 강제종료 시키거나 USB를 빼버리면 손상되서 아예 인식이 안되거나 프로그램으로 컨트롤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도움이 되신 분은 "추천"한표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