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토리의 인생경영

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의 힘

리스토리™ 2007. 7. 13. 09:29
반응형
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의 힘


나는 최근 9살 짜리 어린이들의 교실에서 실시한 실험 결과에 대해서 넋을 잃고 읽은 적이 있다.
새로 온 선생님은 학급 학생들중 몇몇이 뛰어난 영재라는 말을 들었다. 물론 사실이 아니었다.

하지만 학기가 끝날 무렵 그 아이들은 나머지 아이들보다 월등히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음이 밝혀졌는데, 선생님은 그 영재들은 정말 이해력이 빨랐고 그래서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정말 보람이 있었다고 말했다.

나중에 그 선생님에게 그 영재 그룹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절대 더 머리가 좋은 아이들이 아니고 단지 무작위로 뽑은 아이들이었다고 알려주자 그녀는 크게 놀랐다.
사실 그 선택된 그룹이 나머지 그룹보다 더 좋은 성적을 냈던 것은 교사가 그렇게 되리라 기대했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일종의 과장된 기대로 그들을 대했고 그들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분발했던 것이다.


피오나 해롤드의 '성공한 사람들은 스스로 멘토가 된다' 중에서 (지상사, 245p)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는 자신을 그렇게 만들어주는 커다란 힘을 갖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반대로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은 결코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겁니다.
내가 이룩하기를 원하는 성과, 내가 교류하고 싶은 사람들. 그들을 '긍정적인 기대'를 통해 내 삶 속으로 끌어들인다면, 실제로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기대의 힘으로 그렇게 '만드는' 것이지요.

저자는 파티에서의 태도를 예로 듭니다. 당신이 어떤 파티에 갈 경우, 거기 모인 사람들이 당신을 보고 기뻐할 것이라고 기대하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어하며 당신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렇게 하면 당신은 개방적이고 안정적이며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일 것이라는 겁니다.

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는 나 자신을 그렇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