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토리의 인생경영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법(직원과 경영자의 시각 차이)

리스토리™ 2008. 11. 7. 16:32
반응형


혼자 튀고자 하는것도 아니고 잘난척 하는것도 아니다. 다만 아래의 내용이 너무 공감이 되고 또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경영자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읽어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가기 때문에 퍼왔다. 누구도 평생 샐러리맨으로만 살아가길 원하지 않는다.



원본글 : http://cafe.naver.com/origamiuserclub/112378



경영자로서 직원에게 요구하는 능력위주의 답변..

 1.기린을 냉장고에 넣는 방법은?

=정답:냉장고를 열고,기린을 넣고,문을 닫는다.
이 문제는 간단한 것을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봅니다.

=경영자의 요구사항

1. 먼저 기린의 크기와 냉장고의 크기를 확인한다.  - 행동하기 전에 내가 가진 상황을 항상 점검하라.
2.냉장고의 크기가 기린보다 작다면 냉장고보다 작은 기린을구하거나
  기린보다 큰 냉장고를 구한다. - 큰 냉장고를 사는 천편일률적인 행동양식에 얽매이지 않고 작은 기린을 구하는 발상의 전환력을 가져라 (관리자는 꼭 그 기린을 넣어야 한다고 하지 않았다)
3. 그다음. 기린을 냉장고에 넣는다. - 행동은 항상 제일 마지막이다.


2.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은?

=틀린답:냉장고를 열고,코끼리를 넣고,문을 닫는다.
=정답:냉장고를 열고,기린을 꺼내고,코끼리를 넣고,문을 닫는다.

이 문제는 행동에 대한 기억의 영향을 이용하는 능력을 알아봅니다.

= 경영자의 요구사항
1. 아까 그 냉장고에 넣어야 하는지 새 냉장고에 넣는것인지 관리자에게 문의한다.
   새 냉장고에 넣으라고하면 역시 코끼리와 냉장고의 크기를 확인한다  - 명령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을때 오너의 의중을 다시한번 확인하여 실수를 줄이는 능력 - 자기맘대로 상상해서 결정하고 사고치는 부하직원 기피대상 1호이다.

2. 아까 그 냉장고에 넣되 기린을 빼고 넣으라고 하면 기린을 뺀후 아까의 절차를 반복하고 기린을 넣은채 넣으라고 하면 용적을 새로 계산하여 기린과 코끼리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냉장고의 크기를 조절한다. - 위의 내용과 같다.


3.동물의 왕 사자가 동물회의를 열었다. 모든 동물이 참석했는데 한 동물은 참석하지 않았다. 어느 동물일까?

=정답:코끼리!코끼리는 냉장고 안에 있다.
이 문제는 기억력을 알아봅니다. 앞의 세 문제를 틀린 당신에게도 아직 능력을 보일 기회는 있습니다. 분발하세요.

1. 동물회의가 전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것인지, 그지역의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것인지 확인한다.

2. 만일 전 세계의 동물이라면 하나만 빼고 참석하지 못하는것은 불가능하므로 전세계의 동물중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동물이라는 뜻이므로 그 조건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3. 조건에 해당하는 동물들중 참석자 명단을 확인한다. - 참석자 명단중 조건에 해당하는데 참석하지 않은 동물이 답이다.

4. 참석자 명단을 확인하기 어렵고 조건을 확인하기 어렵다면 조건부 답안을 제출한다. (특정조건하에서 참석하기 어려운 동물들의 확률별로 우선순위를 매겨 제출한다.)

 

= 경영자의 요구사항

 - 위의 내용과 같다.

 1. 행동하기 전에 상황을 확인하며 
 2. 확인항 상황에 맞춰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며
 3. 일의 진행이 어려울때는 최종적으로 수집된 정보에 맞게 정리된 내용들을 중요도 순으로 상사에게 전달한다. 어렵다고 손을 놓아서도 안되며, 안된다고 억지 답을 내놓아서도 안된다.  최선을 다한 결과물을 제출하고 최종 판단은 상사에게 맏긴다.

 4.당신은 강을 건너야 하는데,그 강은 악어떼가 사는 곳이다. 어떻게 건널 수 있을까?

=정답:수영해서 건넌다. 악어들은 모두 동물회의에 참석 중이다. 

 

= 경영자의 요구사항

 1. 지역주민의 보편적인 강을 건너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대로 시행한다. - 그 지역의 노하우가 담긴것이 가장 빠른길인경우가 많다

2. 그 방법이 불가능할경우 기타 유사지역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것을 도입한다. - 그렇지 않다면 인류의 보편적인 경험이 가장 빠른경우가 많다

3. 그것도 불가능할경우 관리자에게 조언을 구할 장소나 사람을 물어 조언을 구하고 그것을 시행한다. - 그것도 불가능하다면 당신보다 많은 정보를 가진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것이 가장 빠른 경우가 많다.

 

만일 이것에도 실패한다면 지금까지 얻은 모든 정보를 정리해서 중요도순으로 상사에게 제출한다.

경영자는 항상 직원이 완벽할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단지 부족한 손발을 도움을 받아 보충하려고 할 뿐이다.

반응형